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정보로 다슬기 효능과 다슬기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다슬기는 청정 일급수에서만 자라는 생물로 강이나 하천, 호수, 계곡 등에 사는 민물 고둥 입니다.
우리나라 주요 서식지로는 강원도 강릉을 비롯해 전라북도 임실, 경상북도 울진군에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슬기는 지역별로 '올갱이', '고둥', '고디', '대사리'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립니다.
다슬기 제철은 5월~6월로 이 때가 산란기로 영양도 가장 풍부한 시기 입니다.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117kcal 정도이며, 먹는법으로는 국으로 끓여 먹거나 무침, 부침개 등, 다양한 요리를 통해 먹을 수 있는 식재료 입니다.
이러한 다슬기는 다양한 효능이 많아 '물 속의 웅담'이라는 별칭도 있는데요 그럼 다슬기 효능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숙취 해소에 좋습니다.
다슬기는 '아미노산'이 매우 풍부하기로 유명 합니다.
또한 '타우린'도 풍부한데 이러한 성분들이 간 세포 활성화를 도와 간 기능 강화 및 회복, 숙취를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장 건강에 좋습니다.
다슬기에는 초록빛을 띠는 엽록소 '클로로필'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켜 주며, 장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장 속, 악성 유해물질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 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식중독 위험이 큰 여름철, 장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세번째로 뼈 건강에 좋습니다.
다슬기에는 뼈에 좋은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따라서 꾸준히 섭취하면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주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뼈가 자라는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도 좋습니다.
네번째로 신장 건강에 좋습니다.
다슬기에는 신장에 좋은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신장 기능을 향상시켜 주고 신장이나 담낭에 생길 수 있는 '결석'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다슬기는 저지방 고단백 식품 중 하나 입니다.
서두에 말씀드린대로 칼로리가 낮은 것에 비해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먹기 좋습니다. 또한 각종 미네랄 성분들이 장 운동을 돕기 때문에 다이어트 시 생기기 쉬운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럼 다슬기 부작용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슬기는 기본 성질이 찬 식품으로 평소 몸이 차가우신분들이
과하게 섭취 할 경우 배탈이나 설사를 유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날 것으로 먹을 경우 식중독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절대 날로 드시지 말고 반드시 익혀 드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다슬기 효능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다슬기 부작용과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되셨길 바라며, 늘 건강하시길 기원드리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