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생활정보로 화장품 유통기한, 화장품 사용기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서 먹는 음식뿐만 아니라 화장품을 선택할 때도 다양하게 고려를하게 됩니다. 화학성분이 없는 천연화장품 부터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한 화장품들이 많습니다.
그럼 과연 화장품 사용기간이나 유통기간은 어떻게 될까요?
보통 화장품 유통기한은 1~3년으로 각각의 제품 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정확한 것은 제조일자를 확인해서 해당 제품의 유통기한을 직접 확인하고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화장품 사용기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테니 화장품 유통기한을 꼭 확인하고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화장품 유통기간 확인은 화장품 하단이나 옆에 써져있는 코드를 확인하면 쉽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수입 화장품의 경우 제조일이 [MAN]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Manufactured의 약자로 제조일을 뜻합니다.
이 외에도 M, MFD, MFG 등 다양하게 표기되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유통기한의 경우 [EXP]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 Expiry date의 약자로 해당 날짜까지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 입니다.
이 두가지만 체크하시면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는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장품 후면에 보면 6M 또는 12M, BB표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는 Month의 약자로 12M의 경우 오픈 후에 12개월 동안 사용이 가능하다는 의미 입니다.
BB 표기의 경우 Best Before의 약자로 상품이 가장 좋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날짜를 의미합니다. 보통 BB 옆에 날짜가 나와있는데 그 기간 동안 사용해야 좋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위에 표기되어 있는 정보는 화장품을 보관하는 곳의 습도나 온도를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보통은 화장품을 오픈한 뒤에 4~5개월 안에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구입시에 제조일이 구매한 날로부터 1년 6개월 이상 지난 제품은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로는 성분 변화나 제품 효능이 떨어졌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까지 화장품 유통기한 확인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한 가지 팁을 드리자면 화장품의 경우 되도록이면 공식업체에서 구매하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저렴한 가격에 인터넷에서도 많이 구매하는데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유통업체의 경우 제조일을 바꾸는 업체들도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화장품 사용기간을 알기 위해서는 되도록 정식유통망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