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의 대표적인 보양식 중 하나인 흑염소 효능과 흑염소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염소는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약 600여종이 존재 합니다. 그 중 흑염소는 한국 토종 재래종으로 아무거나 잘 먹고 추위에도 강하며 성격도 온순하다고 합니다.

수명은 10~16년 정도이며, 무게는 30~40kg 정도 됩니다.



이러한 흑염소에 대한 기록을 찾아보면 우리나라에는 6세기 초, 고려시대에 중국에서 가져와 경상도에서 처음 사육한 것으로 유추하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가축으로 사육하며 보양식으로 애용되던 동물 중 하나로 다른 염소들에 비해  체격이 작고 더디지만 고기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해 식용 및 약용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약용으로 흑염소 즙이나 엑기스 형태로 먹는 경우도 있지만 고기 형태의 보양식으로 먹는 경우도 많습니다.

오늘은 흑염소 효능과 흑염소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효능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기력회복 및 정력강화에 좋습니다.


서두에서 말씀드린대로 흑염소는 예로부터 보양식으로 이용 됐었습니다. 흑염소에 함유 된 각종 무기질과 단백질, 비타민E, 아라키돈산이 기력회복에 도움을 주며, 정력강화에도 좋다고 합니다. 

또한 면역력 상향에도 도움을 주어 각종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두번째로 뼈 건강에 좋습니다.


흑염소는 다른 육류에 비해 칼슘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100g을 기준으로 45mg 정도로 소와 돼지와 비교하면 약 10배 가량 높다고 합니다. 칼슘은 뼈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골격을 강화시켜주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세번째로 피부에 좋습니다.


흑염소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 합니다.

이러한 비타민 성분들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주며, 지방의 대사 작용을 도와 피부 트러블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피부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네번째로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흑염소에는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인 '아라키돈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주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성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다섯번째로 아이들 성장 발육에 좋습니다.


흑염소에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칼슘이나 칼륨, 단백질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성장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임산부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출산 전후의 산모가 보양식으로 먹기 좋다고 합니다.



그럼 흑염소 부작용도 살펴보겠습니다.


흑염소는 기본 성질이 따뜻한 성질의 음식으로 평소 몸에 열이 많으신분들은 체질 상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시 설사나 복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적정 섭취량은 고기의 경우 한 끼에 100g정도고 진액으로 드실경우 140ml 내로 섭취 하시는게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흑염소 부작용을 비롯해 흑염소 효능들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나른한 오후, 몸에 기운이 없고 피로감이 지속된다면 몸보신 하러 흑염소를 드시러 가는건 어떨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