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통풍 원인을 비롯해 통풍에 좋은 음식 6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통풍 치료나 개선에 좋은 음식들이니 참고해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통풍' 이라는 이름은 '바람만 불어도 통증이 느껴진다'라는 의미로

극심한 고통을 동반하는 무서운 질환 중 하나 입니다.

대표적인 대사질환의 하나로 '요산'이 혈액 내에 남아 농도가 높아지는 '고요산혈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 입니다.

여기서 '요산'이란 음식을 통해 섭취되는 '퓨린(purine)'이라는 물질을

인체가 대사하고 남은 찌꺼기 입니다.



이러한 통풍은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데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수록 콩팥에서 요산 제거 능력이 떨어지는 반면 여성은 폐경 이전까지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요산 제거 능력이 유지되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인스턴트 식품 과다섭취와 같은 안좋은 식습관에 의해 젊은층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다고 합니다.

통풍 증상으로는 통증과 함께 피부가 부어오르는데 발가락이나 발등, 발꿈치, 무릎, 손가락, 손목 등 다양한 부위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통풍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알려 드릴테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로 개다래 입니다.


개다래 열매는 예로부터 통풍의 명약으로 불릴만큼 유명합니다.

통풍의 원인인 요산의 결정화를 막고 배출을 도와 요산 수치를 줄여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통풍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두번째로 스피루리나 입니다.


스피루리나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엽록소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체내 산성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막아 줍니다.

체내 산성수치가 높아지면 신장을 포함한 신체 전반적인 기능들이

저하돼 통풍은 물론 당뇨나,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 발병률을 높입니다.



세번째로 클로렐라 입니다.


클로렐라 또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변을 알칼리화해 소변에 녹을 수 있는 요산의 양을 늘려 줍니다.

따라서 요산 배출을 원활하게 도와 통풍을 예방하고 개선해 줍니다.



네번째로 메밀(차) 입니다.


메밀에 함유 된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이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이뇨작용을 돕습니다.

이뇨작용을 통해 요산이 체외로 배출 되도록 도와주며 통풍으로 생긴 염증을 가라앉혀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통풍을 앓고 있으시다면 메밀차를 꾸준히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다섯번째로 토마토 입니다.


토마토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체내 산성화를 억제해 통풍의 원인인 요산을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통풍을 예방하거나 통풍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여섯번째로 익모초 입니다.


익모초는 통풍에 좋은 약초로 알칼리성 식품 입니다.

따라서 체내 요산 수치 조절에 도움을 주고 이뇨작용 효과도 뛰어나 요산 배출에 좋다고 합니다.

익모초는 쓴 맛이 강하기 때문에 믹서기에 갈아 꿀과 함께 드시거나

건조 후 뜨거운 물에 끓여 차(茶) 형태로 드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통풍에 좋은 음식에 대해 설명해 드렸습니다. 통풍에는 알칼리성 식품들이 도움이 됩니다. 통풍을 앓고 있거나 연세가 있으신분들은 위 음식들을 참고해서 통풍을 예방하거나 개선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