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기억력 향상이나 뇌 건강에 좋은 음식들로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공부하는 학생분들이 드시기에도 좋은 음식들 입니다.
먼저 치매에 대해 알아보면 치매 그 자체가 하나의 질환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과 여러 인지 기능에 장애가 생겨 일상 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보통 노년기에 많이 생기며, 우울증이나 뇌종양, 만성 경막하혈종, 약물 등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중 알츠하이머병으로 인한 치매가 가장 많으며 전체 원인의 약 5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치매에 걸리면 의사소통이 안되기 때문에 당사자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큰 고통을 받게 됩니다.
오늘은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들에 대해 소개해 드릴테니 치매 예방을 위해 꾸준하게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첫번째로 등푸른 생선 입니다.
고등어와 참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류에는 'DHA'와 'EPA'를 풍부하게 함유한 '오메가3'가 들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두뇌 활동에 필요한 영양소 공급에 도움을 주며, 뇌 손상을 유발하는 물질로부터 뇌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커리 입니다.
우리가 흔히 카레라고 부르는 커리(curry)에는 '커큐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뇌의 혈류를 늘려 뇌의 노화 예방하고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위험도 줄여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커리의 고장인 인도의 경우 다른 나라들에 비해 알츠하이머성 치매 발병률이 낮다고 합니다.
미국과 비교하면 1/4 수준이라고 합니다.
세번째로 호두 입니다.
호두와 같은 견과류는 슈퍼푸드라 불리며, 건강에 좋기로 유명합니다.
그 중 호두에는 알파리놀렌산(ALA)이라고 불리는 식물성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를 이용한 한 실험에서 호두가 알츠하이머성 치매의 원인 물질인 '베타 아밀로이드'가 뇌에 쌓이는 것을 억제하는 것이 밝혀졌다고 합니다.
참고로 호두 하루 적정섭취량은 28g으로 한 줌 정도 입니다.
꾸준하게 섭취해서 치매를 예방해보시기 바랍니다.
네번째로 베리류 입니다.
블루베리와 크랜베리, 라즈베리 등 베리류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이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성분으로 뇌 세포의 성장을 돕고 뇌 세포의 노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를 매일 한 컵 씩 16주간 먹은 사람의 기억력과 인지능력이 향상됐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 달걀 입니다.
달걀 노란자에는 뇌 세포를 보호하는 물질인 '콜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뇌 신경전달물질 아세틸콜린을 생성해 치매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달걀에는 뇌의 영양소라 불리는 '레시틴'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섯번째로 녹차 입니다.
녹차에 함유 된 '카테킨' 성분이 뇌에 있는 신경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실제 일본의 카나자와 대학 연구팀 실험에 따르면 녹차를 매일 한 잔 이상 마신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매와 경증 인지장애 발병률이 1/3 수준으로 낮았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해 드렸습니다.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노인성 치매 예방뿐만 아니라 전반적으로 뇌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로 뇌가 성장하는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공부하는 학생분들이 챙겨드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