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갑습니다. 오늘은 여성에게 좋기로 유명한 익모초 효능과 익모초 부작용, 먹는법 등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익모초(益母草)'라는 이름은 한자어로 임신과 산후에 여러가지 병을 잘 낫게 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이름에 맞게 여성관련 질환에 특히 좋기로 유명한 약초 입니다.

다른 이름으로 '육모초'라고도 불립니다.



원산지는 한국과 중국, 일본으로 우리나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약용 식물 중 하나 입니다.

제철은 9월~11월이며,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약 30kcal 정도 입니다.



'몸에 좋은 약이 쓰다'라는 말처럼 익모초는 쓴 맛이 강한게 특징 입니다. 익모초 먹는법으로는 쓴 맛이 강해 보통 '환'으로 만들어 먹거나 '차(茶)'로 달여 먹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익모초 효능과 익모초 부작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효능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로 부인병 개선 효과 입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익모초는 "붓기를 내려주며 출산 후, 여러가지 병을 잘 낫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불임이나 자궁 건강에 도움을 주는 약재로 자궁 기능을 강화시켜주어 임신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생리통이나 생리불순 개선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두번째로 혈액순환 개선 효과 입니다.


익초모에는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을 개선해주고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세번째로 습진 개선 효과 입니다.


익모초에는 피부 진균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습진이나 가려움증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주부 습진으로 고생하시는분들은 익모초를 꾸준히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번째로 눈 건강 개선 입니다.


익모초가 눈의 충혈을 풀어주고 각막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시면 시신경 손상을 예방하고 백내장이나 녹내장과 같은 안구 관련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다섯번째로 이뇨작용 효과 입니다.


익모초는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약초로 몸 속 노폐물과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해독작용은 물론 몸의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럼 익모초 부작용도 살펴보겠습니다.


익모초는 기본 성질이 차가운 식품 입니다.

따라서 평소 몸이 냉하신분들은 과다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성에게 좋은 약초지만 자궁수축을 일으킬 수 있어 임신을 한 상태에서는 섭취를 피하시는게 좋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익모초 효능과 익모초 부작용에 대해 간단하게 정리해드렸습니다. 여성분들에게 특히 좋은 약초이니 건강을 위해 꾸준하게 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