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갑습니다. 오늘은 여권 대리신청과 여권 대리수령 가능여부와 준비물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해외 출국시에 필요한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여권입니다. 여권은 해외에서 나의 신분을 증명하는 신분증으로 없으면 출국 자체가 제한이 됩니다.



여권의 경우 미리 발급해두셨더라도 유효기간이 있기 때문에 잊고 있다가 유효기간이 경과한 경우 부랴부랴 준비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바쁘신분들의 경우에 여권 대리신청에 대해 알아보시는분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권 대리수령이나 대리신청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드리려고 합니다. 필요하신분들께선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여권법 제9조에 나와있는 사항으로 미성년자가 아닌 만 18세 이상 성인의 경우에는 여권발급신청을 반드시 본인이 해야합니다.

하지만 몇 가지 예외의 경우에는 여권 대리신청도 가능합니다.

의전상 필요하거나 신체적 장애나 질병 등 본인이 직접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 대리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여권 대리신청시에 필요한 준비물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최근 6개월 안에 촬영한 여권용 사진 1장과 신청자의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여기에 위임장과, 가족관계증명서 또는 친족관계에 대한 서류가 필요하고 질병이나 장애로 인한 대리신청의 경우 전문의 소견서나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여권 대리신청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신청자의 배우자나 만 18세 이상 2촌 이내 친족만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여권 대리수령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여권은 신청한다고 바로 나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신청 후에 찾으러가야 합니다. 하지만 바빠서 본인이 직접 못가는 경우 대리수령도 가능합니다.

대리 수령시에는 여권주인의 신분증과 대리인 신분증 그리고 접수증을 가지고 가시면 됩니다. 미성년자의 여권의 경우 접수자의 신분증과 접수증을 지참해가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여권 대리수령 및 대리신청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드렸습니다. 부득이하게 본인이 직접 여권 신청이나 여권 수령을 못하시는분들은께선 참고해서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