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양상추는 체중감량 식품으로도 인기가 많은데요

오늘은 양상추 효능을 비롯해 양상추 부작용, 양상추 보관법에 대해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양상추는 국화과의 식물로 '결구상추' 또는 '통상추'라고도 불립니다.

제철은 7~8월 이며, 원산지는 남부 유럽 및 서아시아 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오래 전부터 샐러드용으로 재배 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는 해방 이후 미군들이 들어 온 뒤에 군납용으로 재배 되면서 널리 퍼졌다고 합니다.

이러한 양상추는 수분이 전체의 94~95%를 차지해 칼로리가 매우 낮은 식품 입니다. 양상추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11kcal 정도 입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 등 다양한 성분들이 많아 건강에 좋은 식품 입니다.

오늘은 양상추 효능과 부작용,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효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서두에 말씀 드렸듯이 양상추는 저칼로리 식품 입니다.

또한 풍부한 식이섬유로 인해 포만감을 느낄 수 있고 장 운동에도 도움을 주어 다이어트 시에 발생할 수 있는 변비도 예방해 줍니다.



두번째로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양상추에 함유 된 '비타민C'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 노화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분과 식이섬유가 피부 속 노폐물 제거에 도움을 주어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 줍니다.



세번째로 뼈 건강에 좋습니다.


양상추에는 뼈에 좋은 성분인 '카로틴'과 '비타민D'가 풍부 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체내의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네번째로 불면증 개선에 좋습니다.


양상추가 쓴 맛이 나는 이유는 '락투세린'과 '락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 입니다.

이 성분들에는 최면 및 진통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주며, 심신 완화와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양상추에 풍부하게 함유 된 '미네랄'과 '마그네슘' 성분이 신진대사를 돕고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따라서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며, 무기질과 철분도 풍부해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그럼 양상추 부작용도 알아보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양상추는 불면증 개선효과가 있지만 과다 섭취 할 경우 오히려 졸음이 쏟아 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갑상선 질환이 있으신분들이 드실 경우 '요오드' 흡수를 방해 할 수 있어 섭취를 피하시는게 좋다고 하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양상추 보관법 입니다.


양상추 보관은 20일정도 냉장 보관이 가능하며, 보관 시, 건조해 지지 않게 랩으로 싸거나 비닐 봉지에 밀봉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양상추 보관법을 비롯해 양상추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체중 감량이나 피부 미용 등에도 좋지만 여러모로 건강에도 좋은 음식이니 참고해서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