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정보로 방광에 특히 좋다는 수수 효능과 수수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수수는 우리나라에서 '조'와 '피', '기장' 등과 함께 가장 오랜 재배 역사를 지닌 알곡 작물 중에 하나 입니다.
원산지는 아프리카로 아프리카를 비롯해 한국과, 중국 등지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제철은 9월~10월 이며, 칼로리는 100g을 기준으로 365 kcal정도 입니다. 먹는법으로는 쌀과 함께 불린 뒤 밥을 지어 먹거나 '차'로 우려 먹기도 하며, 수수팥떡, 수수부꾸미 등 다양한 식재료로 활용 됩니다.
우리나라 전통으로 돌잔치나 아이들 생일 상에 수수팥떡을 차려주기도 하는데 수수의 붉은색이 나쁜 귀신을 쫓는다는 미신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수수 효능과 수수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효능 입니다.
첫번째로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수수에 함유 된 수용성 식이섬유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 순환을 개선시켜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방광에 좋습니다.
수수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이 방광의 면역 기능을 강화하고 염증을 완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방광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로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수수에는 '철'과 '인'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단백질 생성을 촉진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도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네번째로 암 예방에 좋습니다.
수수에 함유 된 '폴리페놀'과 '타닌' 성분은 항암 효과가 뛰어난 성분들로 암을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수수의 씨 눈에 함유 된 '아이그달린' 성분은 천연 항암식품으로도 불린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 성장 발달에 좋습니다.
수수의 단백질 중 하나인 '히스티딘' 성분은 뇌에 작용을 해 언어와 청각 발달을 촉진시켜 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성장기 어린이가 먹기 좋은 음식 입니다.
특히, 영유아의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수수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수수는 따뜻한 성질의 식품으로 평소 몸에 열이 많으신분들은 체질 상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과다 섭취 시 변비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밥을 지을 때 넣어 드시려면 쌀과 수수의 비율은 8:2 정도가 좋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수는 꼭꼭 씹어 천천히 드셔야 '당 지수'가 급격하게 오르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수수 효능과 수수 부작용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항상 건강하시길 기원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