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을 위해서는 물마시는 습관도 매우 중요합니다.

물은 사람에게 꼭 필요한 것 중 하나 입니다.

오늘은 따뜻한 물 효능과 따뜻한 물 부작용 그리고 하루 물 섭취량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물의 효능으로는 체온조절이나 노폐물 배출, 신진대사 촉진, 면역력 강화 등 다양한 일들을 합니다.

사람의 인체는 7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몸 속에 수분이 1~2%만 부족하더라도 심한 갈증이나 고통을 느끼게 되며,

5%가 부족하면 반 혼수 상태에 빠진다고 합니다.



또한 10%가 부족하면 심장마비나 심근경색이 나타 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20%가 부족할 경우 생명에 지장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도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수분은 키와 몸무게에 따라 증발하는 수분의 양이 달라지는데 하루 물 섭취량은 키와 몸무게를 더한 값에 100으로 나누면 됩니다. 하루 물 섭취량 공식 = (키+몸무게)÷100



보통 성인 남성의 경우 2.5L, 여성의 경우 2L 정도의 물을 하루에 섭취 하는게 좋습니다. 하루에 최소 7~8잔 정도에 물을 마시는 습관을 길러보시기 바랍니다.

물은 '찬 물'도 좋지만 '따뜻한 물'을 마시는게 건강에 더 좋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따뜻한 물 효능을 비롯해 따뜻한 물 부작용, 하루 권장 물 섭취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효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첫번째로 혈액순환 개선 입니다.


우리 몸 속 혈액이나 장기 내 효소가 가장 좋아하는 온도는 36.5도라고 합니다. 정상 체온보다 낮을 경우 몸 속 장기가

제대로 기능하지 않게 되고 혈액순환도 정체 된다고 합니다.

따뜻한 물을 마실 경우 체온 유지에도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각 있습니다.



두번째로 소화 개선 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체내 온도는 장기 기능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뜻한 물을 마실 경우 소화기관을 안정시키고 활성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또한 물이 소화기관에 수분을 공급하고 노폐물을 없애 주기 때문에 소화에 불필요한 것들을 없애주어 소화를 돕는다고 합니다.



세번째로 숙면 입니다.


자기 전에 따뜻한 물 한 잔을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잠을 자는 동안에도 인체는 대사과정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 때 수분이 필요하게 됩니다.

수분이 모자라 갈증이 생기면 잠에서 깰 수 있습니다.

찬 물 보다는 따뜻한 물을 섭취 하면 심신의 안정에도 도움을 주어 숙면을 취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네번째로 변비 개선 입니다.


찬 물을 마시는 것은 대장을 차게 만들기 때문에 변비에 좋지 않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대장이 차가워지면 대사활동이 저하되고 변비를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평소 변비가 잦으신분들은 찬 물 보다는 따뜻한 물을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섯번째로 다이어트 효과 입니다.


체중을 줄이고 싶다면 따뜻한 물을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따뜻한 물이 체내 온도를 높이고 신진대사를 촉진 시켜줍니다.

또한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어 체중감량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여섯번째로 생리통 해소 입니다.


생리통이 있을 때는 배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뜻한 물을 마시면 체온 상승에 도움을 주어 생리통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커피의 경우 '카페인'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따뜻한 커피보다는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따뜻한 물 부작용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따뜻한 물은 다양한 효과들이 많지만 너무 뜨거운 물을 마시거나 따뜻한 물을 급하게 마실 경우 식도 조직이나 혀가 손상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 환경에 따라 따뜻한 물보다는 찬 물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더운 기후에서 일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경우에는 시원한 물을 마시는게 더 좋습니다.



여기까지 따뜻한 물의 효능들과 부작용 그리고 하루 권장 물 섭취량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여러분도 물 마시는 습관을 통해 건강을 유지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