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날계란 유통기한과 상한 계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최근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계란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계란 소비가 엄청나게 줄어들었습니다. 집에 이미 사놓은 계란까지 안드시는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생활 먹거리 중에 계란이 안쓰이는 곳을 찾기 어려울정도로 다양한 요리에 계란이 사용됩니다. 빵부터 시작해서 각종 요리에 많이 쓰이는 식품 중 하나죠



오늘은 이러한 날계란 유통기한과 상한 계란 확인법에 대해서 알아 볼 예정입니다. 살충제 계란에 대한 불안감을 떠나서 유통기한이 궁금하신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먼저 날계란 유통기한은 대략 3주라고 합니다. 여기서 3주란 구매했을때부터 3주동안 먹어도 되는 것이 아니라 계란이 최초에 포장된 날짜를 기준으로 합니다. 그리고 계란 보관법에 따라서 좀 더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달걀 유통기한과 관련 된 세계적 기준을 살펴보면 세척란의 경우 내장보관을 했을 경우 포장일로부터 30~45일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세척란은 상온보관시 약 30일 가량동안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유통기한이 지난거 같아도 상하지만 않았다면 섭취하셔도 됩니다. 물론 상한지 안상한지 잘 살펴보고 드셔야겠죠



위에서 말한 세척란과 미세척란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수입란의 경우 위 두가지로 구분되는데 세척란은 말 그대로 세척을 한번 한 계란으로 달걀껍질에 있는 천연보호막이 제거 되서 냉장보관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미세척란에 비해 유통기한이 짧은 편입니다.



그럼 상한 계란 확인하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유통기한이 애매하게 남았거나 조금 지난 계란의 경우 상했는지 확인 후에 드시기 바랍니다. 간단하게 바로 해볼 수 있는 상한계란 확인법은 귀에 대고 흔들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계란의 경우 속이 꽉찬 느낌인데 계란이 상하게 되면 흰자와 노른자의 수분이 줄어들어서 계란 안쪽에 공기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신선한 계란은 소리가 잘 안나는반면 상한계란은 출렁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또 다른 상한 계란 확인방법으로 소금물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계란이 잠길정도의 소금물을 준비해서 계란을 넣어보면 되는데

이 때 계란이 물에 가라앉으면 신선한 계란이고 계란이 뜬다면 상한 계란입니다. 그리고 계란이 가라앉았는데 누운형태가 아니라 똑바로 서 있는 상태로 가라 앉았다면 섭취는 가능할정도의 신선함은 유지되고 있는 계란이라는 뜻입니다.



여기까지 상한 계란 구별법과 날계란 유통기한에 대해서 정리해드렸습니다. 도움이 되는 생활정보가 되셨길 바라면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