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비가와서 그런지 조금 추운듯 하네요

오늘은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사유로인해 증명서들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직접 해당 기관을 방문해서 직접 발급을 받아야했지만 지금은 세상이 좋아져서 인터넷을 통해서도 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그 중 기본증명서 온라인 발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기본증명서란 과거에 호적제가 폐지되면서 2008년도에 처음 도입된 것으로 과거의 호적초본이나 등본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이 기본증명서에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거주지, 등록기준지, 출생일 등에 대한 정보가 기재되어 있는 서류 입니다.

오늘은 이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에서 발급 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네이버에 검색하시면 해당 사이트를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로 들어가시면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메뉴가 바로 보이실겁니다. 거기로 이동하시면 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이 나옵니다.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발급 전에 테스트 증명서 출력이는 것이 있는데 컴퓨터와 연결 된 프린터로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는지 확인하는 작업입니다. 프린터가 네트워크 공유 방식으로 연결된 경우 보안상 문제로 발급이 안되실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미리 출력이 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테스트가 필요없으신분들은 [건너뛰기]를 눌러 넘어가시면 됩니다.




신청인 정보 조회 페이지에서는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이래 이용약관을 읽어보시고 [조회]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본인인증으로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뜨는데 로그인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 입력이 나오실겁니다. 아버지 성명이나 어머니 성명, 배우자 성명 등 목록에 있는 정보에서 한가지만 입력하고 [조회]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페이지가 나오실겁니다. 양식에 맞게 선택 입력 후에 증명서 종류에는 [기본증명서]를 체크하시고 [발급신청]을 눌러 발급아서 연결된 프린터로 출력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렸습니다.

참고로 인터넷 발급이 어려우신분들은 직접 주민센터를 찾아가시면 쉽게 발급받으실 수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