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식으로 유명한 견과류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견과류 영양소를 비롯해 더욱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정월대보름'이면 견과류를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실제로 견과류에는 추위를 이기는데 필요한 지방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날씨가 추워지는 가을, 겨울에 먹기 좋은 간식 입니다.



또한 '슈퍼푸드'라고 불리는 전 세계적인 건강 식품이기도 합니다.

실제 미국에서는 '지구가 선사한 건강식품 Top10'에 견과류가 꼽히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종류인 '오메가-3'를 비롯해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심혈관 질환 예방, 노화 방지, 치매 예방, 탈모 예방 등 다양한 효능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견과류에는 호두나 땅콩, 아몬드, 은행, 밤, 잣 등 종류도 많은데요 오늘은 몇 가지 종류의 견과류 영양소와 건강하게 먹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로 호두 입니다.


호두에는 뇌세포 구성에 주요물질로 작용하는 '리놀레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치매 예방이나 뇌 건강에 좋습니다.

하지만 과다섭취 할 경우 콜레스테롤(LDL) 수치가 높아질 수 있어 하루에 2~3개 정도만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두번째로 은행 입니다.


은행에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단백질 등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혈액순환을 도와 심혈관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은행에는 독성이 있어 반드시 익혀드셔야 합니다.

또한 중독성이 있어 성인의 경우 하루 8~10개정도, 어린이는 3~4개 정도만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로 아몬드 입니다.


아몬드는 견과류 중에서도 미네랄과 식유섬유가 풍부하기로 유명 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이 지방이나 콜레스테롤 흡수에 도움을 주고 장 운동에 도움을 주어 배변 활동이나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하지만 아몬드는 100g 당 597kcal로 다른 견과류에 비해 열량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체중 증가에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루 적정섭취량은 30g 내외로 드시는게 좋습니다.




네번째로 땅콩 입니다.


땅콩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풍부해 호흡기 건강에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안된다고 합니다.

땅콩을 우유와 함께 먹을 경우 땅콩에 함유 된 '피틴산'이라는 성분이 장내에서 흡수되지 못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로 밤 입니다.


밤에는 비타민A, B, C가 모두 들어 있습니다. 또한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방, 무기질도 풍부 합니다. 이러한 영양소들이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밤은 당도가 높고 탄수화물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하루에 10개 미만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섯번째로 잣 입니다.


잣에는 '철분'이 많아 빈혈에 특히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빈혈이 잦으신분들이 간식으로 드시기 좋습니다.

하지만 신장질환이 있으신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과다섭취 시 설사나 배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하루에 10알~20알 정도씩만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호두, 은행, 아몬드, 땅콩, 밤, 잣 이렇게 6가지 견과류에 대한 영양성분과 간단한 효능, 부작용 등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