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국가유공자자격과 국가유공자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국가유공자란 말그대로 국가를 위해 공헌하거나 희생하신분들을 말합니다. 국가유공자자격으로는 애국지사나, 순국선열, 전몰군경, 전상군경, 공상군경, 순진군경 등을 포함해 무공, 보국수훈자, 6.25전쟁 참여군인, 4.19 혁명 사망 및 상이자가 포함됩니다.



오늘은 이러한 국가유공자 자격과 국가유공자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가유공자자격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전몰군경, 전상군경, 순직군경, 공상군경에 대한 내용입니다. 군인이나 경찰, 소방 공무원으로 국가를 위해 일하다가 사망하시거나 다치신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무공수훈자와 보국수훈자에 대한 부분입니다. 무공훈장을 받으셨거나 보국훈장을을 받으신분들이 해당합니다. 군인의 경우 전역이나 퇴직하신분들이 해당합니다.



다음은 6.25참전을 비롯해 4.19혁명 참가자에 대한 부분으로 사망자나 부상자, 공로자가 국가유공 대상자에 해당됩니다.



다음은 순직공무원 공상공무원에 대한 내용으로 국가를 위해 일하는 공무원분들 중 직무수행 중에 순직을 하거나 공상을 입으신분들을 대상으로 상이등급 판정에 따라 유공자 대상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개별 법령에 의거 등록되는 국가유공자와 6.18 자유상이자, 국가유공자에 준하는 군경 등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국가유공자 신청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국가유공자 신청은 국가유공자나 유가족분들이 주소지 관할 보훈청 보상과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방문시 구비서류로는 본인과 유족으로 나뉩니다. 자세한 필요서류는 위 이미지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위 기본적인 서류외에 개별적으로 국가유공자 증명을 위해 필요한 서류들도 함께 준비하셔야합니다. 예를 들어 4.19혁명 사망자나 부상자의 경우 4.19혁명참가 확인서 및 그로인한 사망이나 부상에 대한 확인 서류도 함께 지참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국가유공자자격과 국가유공자 신청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렸습니다. 국가를 위해 희생하신분들에게 대우를 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됩니다. 국가유공자 조건에 해당하시는분들이라면 신청하셔서 작지만 보상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댓글